뷰페이지

‘킹메이커’ 이선균 “선거판의 여우, 왜 앞에 안나설까 궁금했죠”

‘킹메이커’ 이선균 “선거판의 여우, 왜 앞에 안나설까 궁금했죠”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2-01-25 18:19
업데이트 2022-01-25 1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대중 전 대통령 선거 참모 엄창록 모티브
“이북 출신이라는 태생적 한계에 욕망 감춰
 정치에 관심 많은 시기, 영화엔 득 되겠죠”
이미지 확대
영화 ‘킹메이커’는 금권 선거가 판치던 1960∼70년대 선거 모습을 그린다. 서창대는 열세를 면치 못하던 김운범을 승리하게 만드는 일등 공신으로 활약한다.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제공
영화 ‘킹메이커’는 금권 선거가 판치던 1960∼70년대 선거 모습을 그린다. 서창대는 열세를 면치 못하던 김운범을 승리하게 만드는 일등 공신으로 활약한다.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제공
“서창대는 대단한 선거 전략가지만 전면에 나서지는 않아요. 왜 그래야 했을까 고민하고 상상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배우 이선균은 영화 ‘킹메이커’에서 전설적인 선거 전략가 서창대를 연기한 소감을 이렇게 전했다. ‘선거판의 여우’, ‘흑색선전의 귀재’로 불리는 서창대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선거를 승리로 이끌지만 베일에 가려져 있는 인물이다.

서창대의 모티브가 된 인물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선거 참모로 알려진 엄창록이다. 그는 당시를 기록한 책들에 짧게 등장할 뿐이다. 그렇기에 이선균은 “여당, 야당 할 것 없이 그를 찾았는데 왜 정작 중심에 서지 못하고 그림자로 지내야 했을까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가장 큰 숙제였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김운범을 돕는 선거 전략가 서창대에 대해 이선균은 “서창대는 김운범이 자기의 이상을 발현시켜 줄 수 있는 존재라 생각했던 것 같고, 그러면서 좋은 대통령을 만들고 싶다는 꿈이 커졌을 것”이라고 참모의 마음을 대변했다.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제공
김운범을 돕는 선거 전략가 서창대에 대해 이선균은 “서창대는 김운범이 자기의 이상을 발현시켜 줄 수 있는 존재라 생각했던 것 같고, 그러면서 좋은 대통령을 만들고 싶다는 꿈이 커졌을 것”이라고 참모의 마음을 대변했다.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제공
답은 서창대가 이북 출신이라는 태생적 한계에 있었다. 남과 북이 극한으로 대치하는 시대 상황에서 그는 자신의 욕망을 감추고 정치인 김운범(설경구)을 도울 뿐이다. 약방을 운영하던 서창대는 처음 김운범에게 자신을 써 달라고 접근하면서 “이북 사투리도 싹 고쳤다”고 강조하지만, 감정이 격해질 때마다 사투리가 툭툭 튀어나온다. 서창대가 계략과 술수를 쓰는 상황은 시나리오에 잘 표현되어 있어 충실하게 따랐다는 이선균은 “처음에는 사투리를 쓰는 장면이 그렇게 많지 않았는데, 조금씩 나오면 좋겠다고 감독에게 의견을 냈다”고 덧붙였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2019) 이후 첫 영화 출연작으로 ‘킹메이커’를 선택한 데 대해서는 “1960∼70년대 선거 이야기, 두 인물의 신념과 갈등이 흥미로웠다”며 “무엇보다 영화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의 변성현 감독과 배우 설경구와 함께하기 때문에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고 돌이켰다.

신념을 쫓는 김운범과 결과를 중시하는 서창대 중 자신과 닮은 유형을 묻자 그는 “예전엔 신념이 중요했는데 지금은 결과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설 연휴 관객을 찾는 ‘킹메이커’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까. 이선균은 “대선을 앞두고 개봉하는 정치 소재 영화이지만 편협한 이야기가 아니라 치열한 선거판, 그 안의 사람들과 관계에 관한 이야기”라며 “모든 분들이 정치에 관심이 많으니 (영화에) 더 득이 될 거 같다”고 전망했다.
김지예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