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물학대’ 논란 확산…KBS “생명경시 참사 사과”

‘동물학대’ 논란 확산…KBS “생명경시 참사 사과”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2-01-24 16:17
업데이트 2022-01-24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동물보호단체, KBS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규탄
동물보호단체, KBS ‘태종 이방원’ 동물학대 규탄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동물보호단체가 21일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태종 이방원’ 드라마 동물학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태종 이방원’은 낙마 장면 촬영을 위해 와이어로 말을 강제로 쓰러트렸다. 해당 말은 촬영 일주일 뒤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1.21 연합뉴스
KBS 대하사극 ‘태종 이방원’의 촬영 과정에서 불거진 동물 학대 논란이 확산되자 KBS가 관련 제작 규정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KBS는 24일 사과문을 내고 “드라마 촬영에 투입된 동물의 생명을 보호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시청자 여러분과 국민께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KBS는 “동물의 생명을 위협하면서까지 촬영해야 할 장면은 없다”며 “KBS는 이번 사고를 생명 윤리와 동물 복지에 대한 부족한 인식이 불러온 참사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더불어 이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동물의 안전과 복지를 위한 제작 관련 규정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일 ‘태종 이방원’ 7회에서 방송된 이성계의 낙마 장면은 말의 발목에 와이어를 묶어 넘어지도록 하는 방식으로 촬영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 말이 촬영 1주일 뒤 사망하면서 이런 방식의 촬영이 동물에게 상해를 입히는 행위를 금지한 동물보호법에 위반된다는 비판이 나왔다.

KBS가 입장문을 통해 재발 방지를 약속하고 사과했으나 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정도전’, ‘각시탈’ 등 다른 KBS 드라마에서도 비슷한 낙마 장면 연출이 있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논란이 ‘태종 이방원’ 해당 회차의 다시보기 서비스는 중단됐으며, 지난 22~23일 방송 예정이었던 13, 14회차도 결방했다.

김지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