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尹 반성은커녕 2차 가해…한국판 홀로코스트법 필요”

이재명 “尹 반성은커녕 2차 가해…한국판 홀로코스트법 필요”

이하영 기자
입력 2021-10-22 14:41
업데이트 2021-10-22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경기도지사)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2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2021.10.22  연합뉴스
이재명(경기도지사)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2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2021.10.22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2일 국민의힘 대선 경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두환 옹호 논란’에 사과한 후 인스타그램에 반려견에 사과를 주는 사진을 올려 논란이 된 것을 비판하면서 “한국판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을 겨냥해 “전두환 찬양, 한국판 홀로코스트법 제정해서라도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한국판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이 필요하다. 윤석열 후보가 전두환 씨를 찬양하고도 반성은커녕 먹는 ‘사과’ 사진으로 2차 가해를 남발 중이다. 전두환 찬양으로 또 다시 아파할 우리 시민께 송구할 뿐”이라고 적었다.

이어 “유럽에는 이른바 ‘홀로코스트 부인 처벌법’이 존재한다. 2차 세계대전이 종식된 지 반세기가 지났어도 나치를 찬양하거나 나치범죄를 부인하는 이들을 처벌하는 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이날 광주 5·18 민주묘역을 찾아 참배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을 두고 “민중의 피땀으로 만들어진 민주주의 체제 속에서 혜택만 누리던 분이라 전두환이라는 이름이 갖는 엄혹함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직격했다.

특히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예우가 박탈됐으니 (호칭이) 전두환씨가 맞겠다”며 “전두환씨는 내란범죄의 수괴이고 집단학살범이다. 국민을 지키라는 총칼로 주권자인 국민을 집단살상한, 어떤 경우에도 용서할 수 없는 학살 반란범”이라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