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캠프, ‘반려견 사과’ 논란에 “실무진 실수”...여야 쏟아지는 비판(종합)

尹 캠프, ‘반려견 사과’ 논란에 “실무진 실수”...여야 쏟아지는 비판(종합)

임효진 기자
입력 2021-10-22 11:13
업데이트 2021-10-22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전두환 옹호 발언과 관련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2021. 10. 2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전두환 옹호 발언과 관련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2021. 10. 21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 측이 이른바 ‘반려견 사과’ 사진 논란에 대해 실무진의 사과였다고 밝히며 사과했다.

22일 캠프는 기자단 공지를 통해 “실무자가 가볍게 생각해 사진을 게재했다가 실수를 인정하고 바로 내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토리 인스타 계정은 평소 의인화해서 반어적으로 표현하는 소통 수단으로 활용했다”며 “시스템을 재정비하겠다. 논란을 일으킨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9일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원협의회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며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에 21일 윤 전 총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그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제 발언의 진의는 결코 전두환에 대한 ‘찬양’이나 ‘옹호’가 아니었다”며 “대학시절 전두환에 무기징역을 선고한 윤석열인데, 제가 군사쿠데타를 일으키고 민주주의를 탄압한 전두환 군사독재를 찬양, 옹호할리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독재자의 통치행위를 거론한 것은 옳지 못했고, ‘발언의 진의가 왜곡됐다’고 책임을 돌린 것 역시 현명하지 못했다”며 “정치인이라면 ‘자기 발언이 늘 편집될 수 있다’는 생각까지 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들인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전 총장이 21일 인스타그램에 올린 돌잡이 사진. 돌잡이로 사과를 잡고 있다.
윤석열 전 총장이 21일 인스타그램에 올린 돌잡이 사진. 돌잡이로 사과를 잡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입장을 밝힌 날 윤 전 총장의 인스타그램에 ‘사과’ 사진이 게재되면서 논란이 또 불거졌다. 그의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과거 돌잔치 때 사과를 잡고 있는 흑백사진과 함께 “석열이 아가는 돌잡이 때 양손 가득 사과를 움켜쥐고 바로 입에 갖다 대기 시작했대요. 그런데 참 이상하죠? 석열이 형은 지금도 과일 중에 사과를 가장 좋아한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사진=인스타그램
사진=인스타그램
그의 반려견 토리 계정에는 토리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과 함께 “토리야 인도사과다! 오늘 또 아빠가 나무에서 인도사과 따왔나 봐요. 토리는 아빠 닮아서 인도사과 좋아해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준석 “뭐 이런 상식을 초월하는...”
홍준표 캠프 측 “이런 후보, 대선후보로 합당하나”
송영길 “국민 조롱하는행위 하면 안 돼”
김용민 “대통령이란 헛된 꿈 포기해야”
강병원 “사과나 먹고 떨어지라고 조롱한 것”


이와 관련해 정치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아침에 일어나 보니 뭐 이런 상식을 초월하는... 착잡하다”라며 심경을 밝혔다. 홍준표 캠프 여명 대변인은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당원은 위장당원이고 자신의 실수를 이해해주지 않고 비판하는 국민은 개취급을 한다. 이런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후보로 합당하냐”고 지적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최고위 회의에서 “사과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지. 어디 강아지한테 사과를 주고, 이런 식의 국민을 조롱하는 행위를 해서는 정말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힘 자체에서도 이에 대한 분명한 지적이 필요하고 윤석열 후보의 맹성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네티즌 댓글을 받아 한 말씀 드린다. ‘박근혜보다 무식, 이명박보다 욕심 많고, 전두환보다 무데뽀(막무가내)다’ 누구를 지칭하는지 알겠나”라고 말하며 윤 전 총장을 직격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란 헛된 꿈을 포기하지 않는 한 본인도, 국민도 모두 불행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고작 한 줄짜리 입장문으로 사태를 수습하겠다는 발상도 우습지만 울며 겨자 먹기로 비판을 수용한다고 하니 참 발칙하다”며 “천박한 행태는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이 사진은 국민을 개에 비유하며 사과나 먹고 떨어지라고 조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