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지지 신평 변호사 “그는 이상한 투머치토커”

윤석열 지지 신평 변호사 “그는 이상한 투머치토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10-21 22:35
업데이트 2021-10-21 2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 전 총장의 전두환 관련 발언은 도를 넘었지만, 히틀러 등으로 악마화하는 것은 오해라고 강조

이미지 확대
‘조국 사퇴’ 요구했던 신평 “尹 지지”
‘조국 사퇴’ 요구했던 신평 “尹 지지” ‘조국 사태’ 당시 여권 인사 중 처음으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진 사퇴를 요구했던 신평(왼쪽) 변호사가 최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만나 지지를 표했음을 밝히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가운데 신 변호사가 24일 공개한 윤 전 총장과의 사진.
신평 변호사 페이스북·뉴스1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했으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를 공개 지지한 신평 변호사가 21일 윤 후보가 ‘투머치토커’라고 지적했다.

신 변호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도 투머치토커라고 할 수 있고, 전두환도 그런데, 윤 후보도 이 점에서는 같다”며 “윤 후보는 말할 기회가 되면 주저하지 않고 말을 꺼내어 때로는 장광설을 늘어놓는다”고 밝혔다.

이어 말이 많으면 정치인으로서는 치명적인 실수가 생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신 변호사는 “이틀간 윤 후보의 전두환 씨에 대한 언급 이후 숨을 죽이며 바라보았다”며 “다행히 윤 후보가 진중하게 사과하는 것으로 매듭지어졌으나, 그의 발언으로 마음이 상한 많은 사람들이 과연 그 노여움을 거둘지는 좀 더 지켜보아야 할 듯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 후보의 전두환 옹호 논란 발언으로 윤 후보를 전두환 나아가서 독일의 히틀러와 일체화시키는 담론도 무성했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와 전두환은 투머치토커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두 사람의 인격이나 인성의 점에서는 큰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평 변호사 페이스북 캡처
신평 변호사 페이스북 캡처
윤 후보는 전두환처럼 일방적인 사람이 아니며, 장광설도 과도한 자기애나 자기도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어서 이해와 공감의 공간을 놓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즉 상대방이 편안하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윤 후보는 ‘이상한 투머치토커’라고 했다.

신 변호사는 “윤 후보의 전두환씨에 대한 언급이 도를 지나쳤다고 비난하더라도 그가 가진 인간적 매력의 점을 너무 무시하며 나아가 악마화하는 일부 견해는 오해에 기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신 변호사는 자신은 윤 후보 공개지지를 선언했지만, 캠프에 들어가지는 않을 것이며 설사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 해도 청문회에는 절대 나가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 19일 “전두환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뒤 송구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