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측근 비리시 사퇴하냐’ 질문받은 이재명…“윤석열 먼저 답변해야”

‘측근 비리시 사퇴하냐’ 질문받은 이재명…“윤석열 먼저 답변해야”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10-18 11:50
업데이트 2021-10-18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개회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개회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대장동 의혹에 측근 비리가 밝혀지면 사퇴할 것이냐는 질문에 “가정적 질문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이 “만약 특검 수사 결과 대장동, 백현동 의혹에 정진상씨 등이 연루된 증거가 나타나면, 측근비리가 있으면 대통령에서 사퇴하겠느냐”고 묻자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 후보는 “윤석열 전 총장의 측근이 100% 확실한 그 분의 문제에, 국민의힘이 사퇴할 것인지 먼저 답하면 저도 답하겠다”고 덧붙였다.

“화천대유 주인? 강아지엔 던져줘도 곽상도 아들에겐 한푼도 못줘”
이 후보는 이날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제가 만약 진짜 화천대유의 주인이고 돈을 갖고 있다면 길가는 강아지에게 (돈을) 던져줄지라도 유서대필 사건을 조작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 아들 같은 분에게 한 푼도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으로부터 ‘대장동 주범’이라는 지적을 받고 이 후보는 “아까 말한 것중에 제가 뭘 해먹었다 이런 취지인데 분명한 사실은 의원님 소속하고 있는 국민의힘 과거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공공개발을 막았다. 세상에는 단순한 이치가 있다. 장물을 가진 사람이 도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곽상도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 재직 후 50억원의 퇴직금을 받은 점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곽 의원 아들은 2015년 6월 화천대유에 입사해 보상팀에서 근무하다 올 3월 대리로 퇴사했다.

그는 입사 후 세전 기준 230만원∼380만원 상당의 급여를 받았고, 퇴사하면서 성과급과 위로금,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았다. 세금을 제외한 실수령액은 28억원으로 알려졌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