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곽상도 아들 퇴직금 50억 논란에 野 “철처 수사…거취 결단해야”

곽상도 아들 퇴직금 50억 논란에 野 “철처 수사…거취 결단해야”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9-26 14:38
업데이트 2021-09-26 14: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승민 “보도 사실이면 제명·출당 조치하라”
홍준표 캠프 “당, 읍참마속 심정으로 결단해야”
최재형 “모든 수단 총동원해 진실 규명하고 비리 처단”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이 대장동 개발사업의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화천대유’에서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국민의힘 대권 주자들이 곽 의원에 대한 제명과 특별검사를 통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 스스로 깨끗하고 당당해야 문재인 정권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불법과 비리 의혹을 응징할 수 있다”며 “당 지도부는 신속하게 결단하기를 요구한다. 보도가 사실이라면 당 지도부는 당장 곽 의원을 제명·출당 조치하라”고 밝혔다.

앞서 이날 노컷뉴스는 대학에서 산업디자인, 대학원에서 도시·부동산 개발을 전공한 곽 의원 아들이 2015년 6월 화천대유에 입사해 퇴사하기 전까지 대리 직급으로 보상팀에서 일하다 지난 3월 퇴사,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유 전 의원은 “이재명 지사는 이 아수라 같은 판국에 대해 진실을 밝힐 것을 요구한다”며 “이 지사 말대로 거리낄 것이 없다면 특검이건 국정조사건 다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홍준표 의원 캠프 측은 “대장동 비리 연루 인사인 곽 의원을 읍참마속하라”는 논평을 냈다.

홍 의원 캠프 여명 대변인은 “곽 의원은 청와대 민정수석일 당시 아들이 화천대유에 취직한 것 역시 시인했다.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당은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우리 당 국회의원의 가족이 연루된 사안에 대해 결단하라. 또한 모 후보 측 역시 아들의 ‘불공정 부모 찬스’로 청년의 분노를 산 장 모 국회의원을 선거 캠프에서 내보내고 캠프를 재정비하라”고 촉구했다.

여 대변인은 “국민의힘과 당내 경선 주자들은 국민의 분노를 대표해 ‘원팀’으로서 정권교체의 열망을 위해 뛰고 있다는 사실을 한시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부터 집권 여당 발 각종 비위와 국민의 공정과 상식선을 벗어난 행위로부터 떳떳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잘못했으면 그게 누구든 처벌받는 것이 마땅하다”라며 “민주당에서도 특검과 국정조사를 거부할 명분이 없다. 즉각 수용하여 시작하자”고 밝혔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페이스북에 “영화 ‘아수라’가 현실에서 일어난 것인가. 사실이 아니라고 믿고 싶다”라며 “지금 당장 특검과 국정조사, 감사원 감사 등 법이 허락하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진실을 규명하고 비리를 처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거대한 부정부패가 의심되는 개발사업에 대한민국 정의를 수호해야 할 대법관, 검찰총장, 특검, 기자, 여야 정치인 이름이 줄줄이 나오는 게 말이 되나”라며 “이게 나라인가. 대한민국의 정의는 어디로 간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이상일 공보실장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특검이 여야 가릴 없이, 성역을 두지 않고 모든 걸 수사하도록 해야 한다”라며 “특검을 곧바로 도입해서 철두철미한 수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 민심이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특검 즉각 가동에 찬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의 아들 퇴직금과 관련해서는 “화천대유는 합법적 지급이라고 주장한다고 하나, 일반통념이나 상식에 비추어 대단히 이례적인 만큼 이 문제도 대장동의 다른 모든 의혹과 함께 특검 수사를 통해 철저히 규명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논란과 관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곽 의원의 거취 문제를 신속히 정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오후 5시 긴급 최고위를 소집했다. 지도부는 회의에서 곽 의원에 대한 중징계를 의결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