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유도 자존심 세워… 안바울 ‘구릿빛 업어치기’

한국 유도 자존심 세워… 안바울 ‘구릿빛 업어치기’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1-07-25 22:32
업데이트 2021-07-26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1위 롬바르도 한판으로 꺾고 동메달
“과거 잘못 반성… 믿어주는 분들 위해 노력”

이미지 확대
안바울이 25일 일본 도쿄 부도칸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유도 남자 68㎏급 동메달 결정전에서 세계랭킹 1위 마누엘 롬바르도(이탈리아)를 메다꽂고 있다. 도쿄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안바울이 25일 일본 도쿄 부도칸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유도 남자 68㎏급 동메달 결정전에서 세계랭킹 1위 마누엘 롬바르도(이탈리아)를 메다꽂고 있다.
도쿄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한국 유도의 자존심 안바울(27·남양주시청)이 도쿄올림픽에서 한국 유도 첫 메달을 메쳤다.

세계 3위 안바울은 25일 일본 도쿄 부도칸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유도 남자 66㎏급 동메달 결정전에서 세계 1위 마누엘 롬바르도(이탈리아)를 경기 시작 2분 18초 만에 시원한 업어치기 한판으로 제압하고 값진 동메달을 따냈다.

올림픽 전 두 번 겨뤄 모두 졌던 상대였으나 자신감이 넘쳤다. 안바울은 기습적으로 주특기 업어치기를 시도했고 마누엘의 몸이 돌아가 등이 매트에 닿으며 한판이 선언됐다. 안바울은 감정이 북받쳤는지 그대로 주저앉아 눈물을 흘렸다.

안바울은 이번 대회 유력한 금메달 후보였으나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은메달에 이어 2회 연속 올림픽 메달을 목에 건 것에 만족해야 했다. 안바울은 리우 은메달을 뛰어넘어 2012년 런던 올림픽 이후 9년 만에 유도 금맥을 다시 이을 후보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4강에서 바자 마르그벨라슈빌리(조지아)에게 일격을 당한 게 뼈아팠다. 정규 시간 4분에 승부를 가리지 못해 골든스코어(연장전)에 돌입한 뒤 지도 2개를 끌어내며 상대를 몰아세웠으나 연장 2분 58초에 모로 떨어뜨리기 절반을 되치기당해 아쉬움을 삼켰다.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정상을 밟으며 승승장구하던 안바울은 이듬해 초 병역특례 봉사활동 허위 증빙 논란으로 6개월 자격정지 징계를 받은 뒤 위기를 맞았다. 리우 때 세계 1위였으나 복귀 이후 27위까지 떨어졌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무뎌진 실전 감각을 회복해 올림픽 무대에 복귀할 수 있었다.

안바울은 경기 뒤 과거 시련을 돌이키며 “저를 믿어주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포기할 수 없었다”며 “반성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선수로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보여드려야 겠다는 생각 뿐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 메달이 팀의 사기를 올릴 수 있으면 좋겠다”며 “남아 있는 선수들도 충분히 금메달을 딸 수 있는 선수들이라 끝까지 한마음으로 응원하고 격려해주시면 국민 여러분을 기쁘게 해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쿄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21-07-26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